애자일 프로세스 모델
n 애자일(agile) : 날렵한, 민첩한
n 애자일 프로세스 모델
: 고객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 그때그때 주어지는 문제 풀어나가는 방법론
n 애자일의 기본 가치(애자일 선언문)
: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 X, 개개인 상호 소통 O
: 문서 중심 X, 실행 가능한 SW O
: 계약과 협상 중심 X, 고객과의 협력 O
: 계획 중심 X, 변화에 대한 대응 O
애자일의 개발 방법
1. 프로토타입 개발 -> 2. 사용자 확인 -> 3. 일부 기능 사용
애자일 방법과 폭포수 모델의 비교
구분 |
애자일 방법론 |
폭포수 모델 |
추가 요구 사항의 수용 |
추가 요구 사항을 수용할 |
추가 요구 사항을 반영하기 |
|
수 있는 방법의 설계 |
어려운 구조 |
릴리스 시점 |
수시로 릴리즈 |
최종 완성된 제품을 릴리스 |
시작 상태 |
시작 단계는 미흡, 점차 완 |
시작 단계에서의 완성도가 |
|
성도가 높아짐 |
매우 높음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처음부터 사용자의 참여 유 |
사용자와 산출물의 근거 중 |
|
도, 대화를 통한 개발 진행 |
심, 대화 부족 |
진행 상황 점검 |
개발자와 사용자는 개발 초 |
단계별 산출물에 대한 결과 |
|
기부터 진행 상황 공유 |
로 개발의 진척 상황을 점 |
|
|
검 |
분석/설계/구현 진행 과정 |
하나의 단계 또는 반복 안 |
분석/설계/구현 과정이 명 |
|
에 분석/설계/구현 과정이 |
확 |
|
모두 포함되어 동시에 진행 |
|
모듈(컴포넌트)통합 |
개발 초기부터 빈번한 통 |
구현이 완료된 후에 모듈 |
|
합.문제점을 빨리 발견하고 |
간의 통합 작업을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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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하는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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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프로세스 모델
n 애자일(agile) : 날렵한, 민첩한
n 애자일 프로세스 모델
: 고객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 그때그때 주어지는 문제 풀어나가는 방법론
n 애자일의 기본 가치(애자일 선언문)
: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 X, 개개인 상호 소통 O
: 문서 중심 X, 실행 가능한 SW O
: 계약과 협상 중심 X, 고객과의 협력 O
: 계획 중심 X, 변화에 대한 대응 O
애자일의 개발 방법
1. 프로토타입 개발 -> 2. 사용자 확인 -> 3. 일부 기능 사용
애자일 방법과 폭포수 모델의 비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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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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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포수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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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요구 사항의 수용
|
추가 요구 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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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요구 사항을 반영하기
어려운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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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리스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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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로 릴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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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완성된 제품을 릴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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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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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단계는 미흡, 점차 완
성도가 높아짐
|
시작 단계에서의 완성도가
매우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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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의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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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사용자의 참여 유
도, 대화를 통한 개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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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와 산출물의 근거 중
심, 대화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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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상황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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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와 사용자는 개발 초
기부터 진행 상황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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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산출물에 대한 결과
로 개발의 진척 상황을 점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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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설계/구현 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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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단계 또는 반복 안
에 분석/설계/구현 과정이 모두 포함되어 동시에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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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설계/구현 과정이 명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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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컴포넌트)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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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초기부터 빈번한 통
합.문제점을 빨리 발견하고 수정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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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이 완료된 후에 모듈
간의 통합 작업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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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개발 방법론(스크럼)
n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SW 개발보단 팀의 개선, 프로젝트 관리
: 경험적 관리 기법 중 하나
: 구체적인 프로세스 제시 X
: 개발 팀 운용 효율적인 운영 방식
n 스크럼 방식의 진행 과정
고객 -> 제품 책임자 -> 제품 기능 목록 작성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구 현 목록 -> 스프린
트 수행 -> 스프린트 개발 완료:최종제품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완료 후
n 스크럼 방식에서 사용되는 용어
n 제품 기능 목록 작성 : 우선 순위가 매겨진 사용자의 요구 사항 목록
n 사용자 스토리 : 메모지 한 장에 구현 기능을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 언어로 작성
n 스토리 포인트 : 사용자 스트리 수행하는데 걸리는 개발 기간
n 스프린트 : 작업량 많지 않음, 개발 기간 짧음, 전력 질주하여 개발한다는 뜻
n 스프린트 구현 목록 : 스프린트 주기에서 개발할 작업 목록
n 소멸 차트 : 소멸되고 남은 것을 표현,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날짜별로 표현
n 스크럼 방식에서의 회의
n 스프린트 계획 회의 :
u 전체적인 회의 : 가장 높은 순위의 항목 관심, 배경과 목표에 대해 토의, 의도 파악
u 세부적인 회의 : 구현 방법에 대한 작업 계획 세움, 스프린트 구현 목록 작성, 작업 수행 소요 시간
추정
n 일일 스크럼 회의 : 매일 짧게, 진행 점검, 목록 잘 개발하는지, 모두 참석, 어제 한 일 얘기, 문제점 및
어려운 점 얘기, 스프린트 현황판 업뎃, 직청 상태 확인, 소멸 차트 표시
n 스프린트 현황판 : 개발현황 나타냄
n 최종 제품 : 스프린트 주기 끝나면 개발하려 했던 제품 완성
n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목표 달성했는지 진행-결과물 확인
n 스프린트 회고 : 되돌아보기
n 스크럼 방식의 진행 절차
1. 제품 기능 목록 작성 2. 스프린트 계획 회의:구현목록작성,개발시간 추정
3. 스프린트 수행:개발,소멸차트 4. 스프린트 개발 완료:제품 양산 5. 스프린트 완 료 후 : 검토,회고 회의
n 스크럼 방식 장점
n 사용자와 충분한 의견 조율, 팀원들과 협조 조율 가능, 업무 집중 환경 조성, 다른 방법론들에 비해 단
순, 실천 지향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