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rverObserver Pattern 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소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주로 분산 이벤트 핸들링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사용된다.위의 내용은 wikipedia 에 정의된 내용이다. 좀 더 쉽게 말하면,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연락이 가서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 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보통 옵저버 패턴은 subject 혹은 publisher (이하 publisher 라 칭하겠음) 가 observer 의 리스트와 상태를 저장하고, observer 는 publisher 를 의존하고 있는 Ob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