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 16

[IOS] Property 'imageView' with type 'UIImageView!' cannot override a property with type 'UIImageView?'

IOS 개발 도중 TableView 를 이용해 개발을 하고 있던 중이었다. ImageView 를 IdentityInspecter 로 Outlet을 정의를 해주려고 했다. [사진 1: UIImageView 에러]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imageView 변수를 재정의 할 수 없다고 하는 것 같아서 구글링을 해보았다. stackoverflow 에서 UITableViewCell 클래스에는 이미 imageView 라는 이름의 프로퍼티가 존재하기 때문에, 같은 이름의 다른 속성을 만들 수 없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변수 이름을 사용하라고 했다. [출처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751890/creating-a-uiimageview-inside-a-cust..

개발/Mobile 2018.03.29

Serverless 란

Serverless 란?Serverless 란 서버가 없다는 의미가 아닌 BaaS(Backend as a Service) 또는 FaaS(Function as a Service) 에 의존해 작업을 처리한다는 의미이다.정의는 위와 같은데 쉽게 생각하면 전산실이 없다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보통 회사마다 하드웨어, 네트워크, 운영체제 등 인프라를 관리하는 전산실이 있을 것이다. 그 대신 AWS lambda라던가 FireBase 같은 것을 사용한단 뜻이다.BaaS (Backend as a Service)Firebase 같은 것을 생각하면 된다. 개발에 있어서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DB, SNS 연동 등)을 API 로 제공해 줌으로써,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게 해주고 비용은 사용한 만큼 나가게 된다. 서..

개발/Web 2018.03.27

Scale Up 과 Scale Out

Scale Up, Scale Out이번엔 scale up, scale out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scale up, scale out 모두 서버에 데이터 양이 많아지거나 CPU 사용률이 높아지거나 메모리가 부족할 때에 서버의 처리 능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Scale Up서버의 크기(용량)을 증가시킨다. 즉, 고성능 장비로 대체하거나 추가한다.Scale Up의 정의는 위와 같다. 이제 각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장점구축이 쉽고, 관리가 쉽다.단점비용이 많이 발생한다.한 대의 서버에 부하가 집중되므로 장애 발생 시 장애 영향도가 크다.등 등Scale Out사용 중인 장비를 교체하는 것이 아닌, 같은 수준이거나 낮은 여러 대의 장비로 재구성하는 방식Scale Out의 정의는 위와 같다. 그냥..

로드밸런싱이란

Load Balancing로드 밸런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로드밸런싱이란 하나의 인터넷 서비스가 발생하는 트래픽이 많을 때 여러 대의 서버가 분산처리하여 서버의 로드율 증가, 부하량, 속도저하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분산처리하여 해결해주는 서비스이다.서비스 방식네트워크 상단에 로드밸런서가 존재하여 서버로 들어오는 패킷을 실제서버로 균일하게 트래픽을 부하 분산시킨다. 만약, 실제서버 중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를 감지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서버로 부하 분산시킨다.장점고가의 서버로 확장하지 않고 저렴한 비용으로 다수의 서버를 증설해 비용절감 가능1대의 서버 장애가 발생하여도 서비스 중단 없이 다른 서버로 적절히 자동으로 분배하여 서비스가 계속 운용가능하게 할 수 있음추후 사용량이 많아 서버 확..

[IOS] IOS - DatePicker 의 날짜 formatting하기

IOS 에서 DatePicker 에서 날짜를 가져오려고 한다. 우선 DatePicker 는 다음과 같이 생겼다. [사진 1: IOS DatePicker] 해당 날짜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datepicker.date // 2018-04-17 13:18:39 +0000 위의 코드를 출력시키면 옆에 주석과 같이 출력이 된다. 자바에서는 날짜를 formatting 하기 위해서 SimpleDateFormat 이라는 클래스를 사용한다. IOS 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떤 특정 클래스를 이용해 date formatting 을 한다. let formatter = DateFormatter(); formatter.dateFormat = "YY-MM-d hh:mma"; let dateString..

개발/Mobile 2018.03.22

[Swift] Swift 에서 Array to String

개발을 하다보니 Array 를 String 타입으로 형변환해야 하는 일이 생겼다. 이럴 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bookList.description; // [BookManager.Book(title: "신과함께", field: "웹툰", author: "주호민"), BookManager.Book(title: "모든 순간이 너였다 ", field: "시/에세이", author: "하태완"), BookManager.Book(title: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field: "추리소설", author: "히가시노 게이고")]

개발/Mobile 2018.03.14

[Swift] Swift 강의. 09 - Classes and Structures

Classes and Structures이번엔 Class 와 Structure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IntroductionClass 와 structure 는 범용적이며, 프로그램 코드의 building block 이 되는 유연한 구조이다. 상수, 변수 및 함수와 동일한 syntax를 사용하여 class 나 structure 에 기능을 추가하는 property, method 를 정의한다.Swift 에서는 class 나 structure 를 하나의 파일로 정의한다.Comparing Classes and Structures스위프트의 class와 structure 에는 많은 공통점이 있다.값을 저장할 property 정의기능을 제공할 method 정의초기 상태를 설정하기 위한 생성자를 정의..

개발/Mobile 2018.03.13

[Swift] Swift 강의. 08 - Enumeration

EnumerationEnumeration 은 관련된 값의 그룹에 대한 공통된 타입들을 정의하며 해당 값을 type-safe 하게 작업할 수 있다.Examplesenum SomeEnumeration { // enumeration definition goes here } enum CompassPoint { case north case south case east case west } enum Planet { case mercury, venus, earth, mars, jupiter, saturn, uranus, neptune } var directionToHead = CompassPoint.west ricrectionToHead = .east // short code

개발/Mobile 2018.03.13

[Swift] Swift 강의. 07 - function

function이번에 알아볼 것은 함수다. 조금 문법이 생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깊게 봤으면 한다.Introduction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를 포함하는 독립적인 덩어리(chunk)이다. 함수에 무엇을 하는지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지정하고, 이름을 지정한 함수는 필요할 때 함수를 호출하여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된다.함수를 정의할 때, 함수에 입력으로 사용하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type 값들(매개변수)을 마음대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함수가 끝날 때 결과를 반환할 값의 type을 선택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을 리턴타입이라고 한다.Examples우선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예제가 필요하다.아래의 코드는 파라미터와 리턴타입이 존재하는 함수다.// 함수명 : greet >> fu..

개발/Mobile 2018.03.13

[Swift] Swift 강의.06 - if, switch

if, switch이번엔 if, switch 문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Swift 에서는 switch 문을 잘 활용하면 짧은코드로 파워풀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switch문을 많이 사용할 것 같다.ifif문은 간단하기 때문에 Swift 공식 문서에도 2페이지로 설명이 되어있다. if문은 쉽게 말하면 만약 ~ 하다면 해당 로직을 수행합니다 라고 생각하면 된다.Swift 에선 Java, C 등과 같은 언어와 다르게 조건문에 소괄호가 존재하지 않는다. 유의하길 바란다.let tempNumber = 10; if tempNumber == 10 { print("방가방"); // 방가방 } if tempNumber > 5 { print("귀엽귀"); // 귀엽귀 } else if tempNumber < 5 { p..

개발/Mobile 2018.03.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