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10 6

[Spring] Slack Slash Command - 5

이번 글에서는 코드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data payload data payload 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객체에 매핑이 되도록 해주었습니다. 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slack 에서는 data payload 을 보낼 땐 Content-type header 를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로 설정해서 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RequestBody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개발을 함으로 써 따로 converter 를 만들지 않아도 쉽고 빠르게 개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저는 Lombok 을 주로 사용해서 개발을 하는데 이 때 매핑할 클래스에 각 필드에 대한 sette..

개발/Spring 2019.10.07

[Spring] Slack Slash Command - 4

이번 장에서는 슬랙에서 웹 서버로 요청 시에 어떠한 data payload 를 보내는지와 사용자가 Slash Command 에 입력한 text 를 웹 서버에서 얻어보는 코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https://api.slack.com/slash-commands 를 보면 Slash Command 를 호출하면 슬랙에서 data payload 와 어떤 유저가 요청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Slash Commands Learn how to build bot users, send notifications, and interact with workspaces using our APIs. api.slack.com 그리고 어떤 data payload 를 전달하는지에 대한 예도 나와 있습니다. ..

개발/Spring 2019.10.06

[Spring] Slack Slash Command - 3

먼저, Slack workspace 가 생성돼 있다고 가정을 하고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workspace 가 생성 돼 있지 않으시다면 해당 링크 https://slack.com/intl/en-kr/ 에서 생성을 진행해주세요. Where work happens Slack is where work flows. It's where the people you need, the information you share, and the tools you use come together to get things done. slack.com 이제 Slack 에서 제공하는 Slash Command 앱을 생성하려고 합니다. 다음의 링크에서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api.slack.com/apps ..

개발/Spring 2019.10.06

[Spring] Slack Slash Command - 2

이번 장에서는 사용자가 Slack Slash Command 입력 시 슬랙에서 보내는 요청을 받을 수 있는 웹 서버를 간단하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Gradle 기반의 Spring Boot 2.1.8 의존성 :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 org.projectlombok:lombok 저는 Spring Boot 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임시로 Controller method 를 추가해줍니다. Http method 로 POST 를 사용한 이유는 slack 에서 POST 로 요청을 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아직까지는 Slash Command 에 대한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추가한 코드들이기 때문에 깃플로우를 이..

개발/Spring 2019.10.06

[Spring] Slack Slash Command - 1

Spring boot 를 이용하여 Slack Slash Commmand 예제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github 나 google 에 검색했을 때 Slack 에서 제공하는 Slash Command 를 간단히 사용하는 프로젝트나 코드는 존재하나, 슬랙의 요청을 검증하는? 그런 보안 관련한 코드는 자세히 없는 것 같아 해당 부분을 예제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먼저, Slack 에서 제공하는 Slash Command 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입력한 Slash Command 로 인해 데이터가 Slack -> App 으로 전송되어 App 에서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긴급한 상황 때 Slack 에서 Slash Command 를 이용하여 손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

개발/Spring 2019.10.01

산업기능요원 훈련소 후기

8월 29일 ~ 9월 26일동안 산업기능요원으로 육군 훈련소에 다녀왔다. 하루 전 날에 물품 다 사고 아무생각 없이 입소를 했는데 역시나 별 일 없었다. 훈련소에서 칫솔, 치약, 타월, 수건, 속옷, 양말, 비누 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맨 몸으로 가도 된다. 그러나 로션을 가져가지 않아서 다른 사람들걸 빌려서 사용했다. 추가적으로 바디워시, 샴푸, 폼클렌징, 로션을 가져가면 매우 청결하게 살 수 있다. 그리고 밥은 너무 맛없었는데 진짜 죽고싶었다. 또, 논산 훈련소만의 그 비료 냄새, 즉 똥냄새가 너무 많이 나서 죽을 뻔 했다. 하지만 하늘이 너무너무 이쁘고 밤 하늘도 너무 이뻐서 그 부분은 매우 좋았다. 훈련도 공익, 병특끼리 한 중대이기 때문에 훈련도 딱히 어려운 것은 없었고, 행군 할 때 완전군장을..

etc/잡담 2019.10.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