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12 10

우아한형제들 JPA 세미나 후기

우아한 형제들 JPA 세미나에 다녀왔다. 회사에서 JPA 사용하면서 삽질을 정말 많이 상태라 지식 쬐금은 생겨 목요일 말고 금요일 세미나를 무척 듣고 싶었는데 하필 그 때 회사 송년회? 가 있어서 어쩔 수 없었다. 강사 분은 김영한이라는 JPA 책을 쓰신 분인데 세미나를 재밌고 지루하지 않게 해주시고 설명을 이해하기 좋게 잘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그리고 처음에 기존 쿼리 (마이바티스, 아이바티스 등,,)를 작성하면서 비즈니스 로직을 짤 때와 JPA 를 사용해 로직을 짤 때의 차이를 보여주시는 부분이 좋았던 것 같다. 목요일 일정 중 "연관관계 매핑의 이해 및 실습" 이 제일 듣고 싶었는데 시간이 부족해 거기까지 진도를 못 나가 아쉬웠다. 이번에 새로 알게 된 점이 있다. 다음의 코드에서 SequenceG..

[Infra] SonarQube centos 에 연동하기

코드 정적 분석 툴인 SonarQube 를 centos 에 연동을 하려고 한다. (개인 프로젝트 때 사용해보려고.) 우선 필자는 centos 7 을 사용하고 있다. SonarQube 를 사용하기 위해선 서버에 jdk 가 깔려있어야 한다. jdk 8 을 설치를 해놓도록 하자 우선 SonarQube 를 다운 받도록 하자. 공식 사이트에서 ZIP 으로 받을 수 있다. 필자는 LTS 버전을 받았다. 그리고 필자는 /opt 경로에서 작업을 했다. $ wget https://binaries.sonarsource.com/Distribution/sonarqube/sonarqube-6.7.6.zip 그러면 파일을 다운 받았을텐데 파일 확장자가 .ZIP 이다. 그래서 unzip 을 설치하도록 하자. $ sudo yum i..

개발/Infra 2018.12.09

[Infra] centos mysql 외부 접속 가능하게 하기

전 글에서 centos 에 mysql 5.7버전을 설치하는 글을 작성했다. 이제 윈도우에서 mysql workbench 로 centos 에 깔려있는 mysql 서버에 접속하려고 한다. $ sudo mysql -u root -p $ 비번입력 이제 정삭적으로 mysql client 접속이 됐을 것이다. $ mysql > use mysql; $ mysql > show tables; ... user ... show tables; 를 입력하면 테이블이 짜르륵 뜨는데 그 중 user 테이블을 조회할 것이다. $ mysql > select host,user from user 그러면 사진과 같이 데이터가 조회가 되는데, host 를 보면 localhost 로 돼 있을 것이다. 이는 해당 user 가 localhost ..

개발/Infra 2018.12.05

[Infra] centos 에 mysql 설치 후 윈도우 mysql workbench 로 접속하기

centos 7 에 mysql 설치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한다. 우선 과정은 다음과 같다. mysql 설치 mysql 셋팅 켜기 1. Mysql 설치 우선 필자는 mysql 5.7 버전을 설치했다. $ sudo rpm -ivh https://dev.mysql.com/get/mysql57-community-release-el7-11.noarch.rpm 그러면 우선 연결시키고 난 뒤에 sudo yum search mysql-community 를 해보면 짜르륵 나올 것이다. 그 중 우리는 꼭 필요한 의존성만 설치를 할 것이다. // mysql-community-server 에 나머지 3개가 포함되어 있다. mysql-community-server - mysql-community-client - mysql-com..

개발/Infra 2018.12.05

[Infra] centos ssh 접속하기

이제 centos 가 설치된 노트북에 ssh 접속을 할 차례이다. 우선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ssh 접속을 위한 설정을 해야한다. ssh 설치 돼 있는지 확인 방확벽에 tcp 포트 허용 ssh 접속 이렇게 3가지 과정으로 ssh 접속을 할 수 있는데, 좀 더 부가적으로 root 로그인 허용, 인증 요청 최대 시간, 최대 연결 시도 횟수, ssh 연결 수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필자는 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집 와이파이를 IQ 해킹하지 않는 이상 ㅎㅎ which sshd 를 통해 ssh 서버가 설치 됐는지 확인 사진과 같이 뜨면 설치가 돼 있는 것입니다. 방화벽 포트 설정 centos 7 에서는 firewalld 를 사용합니다.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알아서들 설치합시다~ 필자는 이미 허용한 상태라 Warn..

개발/Infra 2018.12.04

[Infra] 'user이름' is not in the sudoers file. This incident will be reported 발생 시 해결법

centos 를 힘겹게 설치를 하고 난 후, ssh 관련해서 설정을 하려고 하니 "user이름" is not in the sudoers file. This incident will be reported 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이 이유는 /etc/sudoers 에 사용 중인 계정이 등록되지 않아서 root 권한을 얻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 같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root 로 로그인 /etc/sudoers 에 자신의 계정에 root 권한 줌 정상적으로 권한이 주워졌는지 확인 캡처를 하고 싶지만 VM 에서 작업하는게 아닌 다른 노트북에서 작성 중이라 캡처를 하지 못했다. 찍는 것도 귀찮고,, $ sudo - (그리고 root 비밀번호 입력) $ visudo -f /etc/sudoers (이..

개발/Infra 2018.12.04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오류 발생 시

집에 골동품인 한성 보스몬스터 lv64 가 쓸 곳이 없다가 드디어 쓸 곳이 생겼다. 한성 보스몬스터 lv64 (다른 제품은 모름) 을 사지 말아야 할 이유 - 키보드 배열 이상함. (현재 xps15 를 사용 중인데 이게 정상적인 키패드를 가지고 있는데 보몬은 키보드 배열이 뭣 같음. 그래서 독수리 타법 or 익숙해져야 칠 만함) - 장시간 사용 시 키보드에 기름이 너무 많이 묻음. xps15 는 전혀 안 묻음 - 디스플레이가 토스트 굽듯 이 이상해짐. as 받아도 다시 생김 - 그냥 사지마세용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보몬에 centos 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자꾸 soft lock 걸려서 알아보니까 그래픽 드라이버가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해서 geforce experience 로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

etc/잡담 2018.12.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