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12/04 2

[Infra] centos ssh 접속하기

이제 centos 가 설치된 노트북에 ssh 접속을 할 차례이다. 우선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ssh 접속을 위한 설정을 해야한다. ssh 설치 돼 있는지 확인 방확벽에 tcp 포트 허용 ssh 접속 이렇게 3가지 과정으로 ssh 접속을 할 수 있는데, 좀 더 부가적으로 root 로그인 허용, 인증 요청 최대 시간, 최대 연결 시도 횟수, ssh 연결 수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필자는 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집 와이파이를 IQ 해킹하지 않는 이상 ㅎㅎ which sshd 를 통해 ssh 서버가 설치 됐는지 확인 사진과 같이 뜨면 설치가 돼 있는 것입니다. 방화벽 포트 설정 centos 7 에서는 firewalld 를 사용합니다.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알아서들 설치합시다~ 필자는 이미 허용한 상태라 Warn..

개발/Infra 2018.12.04

[Infra] 'user이름' is not in the sudoers file. This incident will be reported 발생 시 해결법

centos 를 힘겹게 설치를 하고 난 후, ssh 관련해서 설정을 하려고 하니 "user이름" is not in the sudoers file. This incident will be reported 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이 이유는 /etc/sudoers 에 사용 중인 계정이 등록되지 않아서 root 권한을 얻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 같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root 로 로그인 /etc/sudoers 에 자신의 계정에 root 권한 줌 정상적으로 권한이 주워졌는지 확인 캡처를 하고 싶지만 VM 에서 작업하는게 아닌 다른 노트북에서 작성 중이라 캡처를 하지 못했다. 찍는 것도 귀찮고,, $ sudo - (그리고 root 비밀번호 입력) $ visudo -f /etc/sudoers (이..

개발/Infra 2018.12.04
반응형